풍하중에 의한 바지선의 예인 시 거동특성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owing Characteristics of Barge Considering Wind Force

Article information

J. Ocean Eng. Technol. 2015;29(4):283-290
남 보우*, 최 영명*, 홍 사영*
Corresponding author Bo Woo Nam: +82-42-866-3934, bwnam@kriso.re.kr
Received 2015 March 31; Revised 2015 July 27; Accepted 2015 August 19.

Abstract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a numerical study on the towing characteristics of a barge under various wind conditions. First, stability criteria, including the wind force, were derived based on the linear motion equations of a towed vessel. The effect of the wind force on the towing stability was investigated using stability criteria. Next, towing simulations were carried out using a nonlinear time-domain simulation method. In this case, the towline was modeled as a simple spring-damper, and the wind force was computed using the wind coefficient from CFD calculations. Simulations were conducted for a barge under a constant towing speed and constant wind speed conditions. The effect of the wind direction on the slewing motion was also observed. In addition, a series of numerical simulations using variable wind speeds were performed for the present barge with and without a skeg.

1. 서 론

해양에서의 예인 작업(Towing operation) 시 부선(Towed ship) 거동특성은 부선의 수면하부 형상, 스케그의 유무, 예인속도, 예인줄 제원 등의 예인 조건과 파도, 바람 등의 환경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선행 평가를 통하여 올바른 예인 조건을 설계해야하며 적절한 환경 조건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잘못 설계된 예인작업은 부선의 과도한 평면 운동을 야기하여 해상에서의 충돌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며, 예인줄(Towline)에 과도한 장력이 발생하거나 예인선(Tug)의 불필요한 추력소모를 유발할 수 있다.

예인 안정성과 관련된 기존 연구로는 Bernitsas and Kekerdis (1985)에 의해 정속으로 예인되는 선박의 안정성 조건식을 특성방정식을 이용하여 유도한 바 있으며, Latorre(1988)은 모형시험을 이용한 예인 안정성 판별 시 축척비에 따른 효과가 있음을 지적한 바 있다. 최근 Yasukawa et al.(2006)에 의해 2가지 바지선의 예인안정성에 대한 수치해석 및 모형시험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Fitriadhy and Yasukawa(2010)가 일정 풍속에 대한 조종 운동방정식 기반의 수치 시뮬레이션 연구를 수행한 바 있으며, Hong et al.(2013)은 조종 운동 모델과 직교류(Cross-Flow) 모델을 이용하여 바지선의 예인안정성에 관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바 있다. Nam et al.(2014)는 운송 바지선의 예인안정성에 관한 스케그 유무에 따른 모형시험을 수행하고, 수치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풍하중을 고려한 바지선의 예인안정성에 관한 수치해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부선의 선형 운동 방정식에 기반하여 풍하중을 고려한 예인 안정성에 대한 판별식을 유도하였다. 또한 유도된 판별식을 이용하여 다양한 풍속조건에서의 안정성 인자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비선형 시간영역 해석을 기반으로 풍하중으로 고려한 예인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다양한 풍향과 풍속 조건에서의 바지선의 수평면 거동특성을 검토하여, 풍하중을 고려할 경우 바지선의 예인 특성을 고찰하였다.

2. 운동 방정식 및 대상 모델

2.1 운동 방정식

예인 바지선(부선)의 거동에 대한 운동 방정식은 일반적인 선박의 조종운동방정식에 근간하여 식 (1) ~ (3)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여기서 mIz는 예인 바지선의 질량 및 선수동요 관성 모멘트이다. a11, a22, a66는 각각 전후, 좌우, 선수동요 방향의 부가질량계수이며, u, v, ψ는 선박의 전후속도, 좌우속도, 선수각 운동을 나타낸다. 윗첨자 점은 시간미분을 의미한다. 는 예인줄의 장력에 의해 선체에 작용하는 분력들을 의미한다. 는 풍하중에 의해 선체에 작용하는 분력들을 의미하며, 풍하중에 대한 수치모델은 다음절에 제시하였다. 는 풍하중을 제외한 선체에 작용하는 유체하중이고, 식 (4)~(6)과 같이 표현된다.

여기서 ρ는 유체 밀도이고, Ld는 각각 선체의 길이와 흘수에 해당한다. 는 선박의 속도이며, r′는 무차원화된 선수 각속도이다. β는 표류각(Drift angle)이며, β = tan−1 (−v/U)으로 계산될 수 있다. R0는 바지선의 저항을 가르키며, 등은 유체력 미계수들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의는 Yasukawa et al.(2006)에서 발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타 및 프로펠러에 대한 모델링은 고려하지 않았다. 예인줄은 단순 스프링-댐퍼 모델을 이용하여 모사하였으며, 스프링 강성은 실제 예인줄의 제원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또한 예인줄의 감쇠력은 시적분의 안정성을 증가하기 위해 도입하였으며, 예인 시 거동특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일련의 수치계산을 통하여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려된 예인줄의 스프링 상수와 감쇠 계수는 각각 1000kN/m와 200kN·s/m이다.

2.2 대상 모델

대상 운송 바지선으로는 Hong et al.(2013)에 의해 모형시험 및 수치해석 연구가 수행된 현대중공업의 Maritime swift barge 선을 고려하였으며, 그 형상은 Fig. 1에 보인바와 같다. 바지선 갑판 위에는 해저생산플랜트 장비들이 운반되는 상황이 고려되었으며, 대상 바지선의 유체력 미계수들은 Hong et al.(2013)에 의해 모형시험으로부터 도출된 결과를 활용하였다. 대상선의 주요제원은 Table 1에 제시하였다. 여기서 Vs는 예인속도이며, xTxG는 각각 예인점과 무게중심점의 길이방향 위치를 나타낸다.

Fig. 1

Transportation barge

Table 1

Marine characteristics of Maritime Swift Barge

2.3 풍하중

풍하중은 통상적으로 풍향과 풍속의 함수이며, 풍력 계수(Wind coefficient)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표현 할 수 있다.

여기서, ρa는 공기의 밀도이며, ATAL은 각각 부선의 정면 투영면적과 측면 투영면적이다. C1ω , C2ω , C6ω는 풍향의 함수로 표현되는 무차원화된 풍력 계수이다. ψωrVωr은 각각 상대 풍향(Relative wind direction)과 상대 풍속(Relative wind velocity)이다. Fig. 23Park et al.(2012)의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해석을 통해 계산된 바지선 주위의 유동장과 풍력계수를 각각 보여주고 있다. 상부 구조물들이 갑판 위에 X와 Y축에 대해 비대칭적으로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풍력계수도 180도를 기준으로 비대칭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바람의 세기에 따른 자유표면의 변화에 대해서는 고려하고 있지 않았으며, 풍속에 따른 풍력계수의 변화가 미미하다고 가정하고 수치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Fig. 2

CFD calculations for wind force acting on the barge

Fig. 3

Wind coefficients of the barge

3. 선형 예인 안정성 해석

3.1 선형 안정성 판별식

일정한 속도로 진행선을 따라 바지선이 예인되는 경우(u = u0, v = 0), 식 (5) ~ (6)의 운동방정식은 식 (10), (11)과 같이 선형화하여 표현할 수 있다.

상기의 선형화된 운동방정식으로부터 특성방정식(Characteristic equation)이 유도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최종 예인 안정성 조건을 식 (12), (13)과 같이 도출 될 수 있다(Abkowitz, 1972; Bernitsas and Kekerdis, 1985). 여기서 식 (12)은 예인점의 위치가 횡방향 압력중심점 보다 앞쪽에 위치해야 한다는 제약조건이며, 식 (13)은 안정적인 예인을 위한 최소 장력을 지시해준다.

상기의 선형 안정성 판별식은 풍하중을 고려할 경우 식 (14)과 (15)와 같이 바뀌게 된다.

이 때 는 테일러 전개(Taylor expansion)를 이용하면, 식 (8)과 (9)로부터 다음과 같이 유도될 수 있다.

3.2 안정성 영역

대상 운송 바지선에 대해 예인 안정성 판별 인자, 즉 측면력과 모멘트의 비(Nv/(xTYv))와 예인줄 장력의 값이 풍하중이 고려된 상태에서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Fig. 3에 도시하였다. 첫 번째 인자(Nv/(xTYv))의 경우 풍속이 증가함에 따라 미미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이는 풍하중에 의해서 측면력과 모멘트의 비는 크게 변화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반면, 예인줄 장력에 대응되는 두 번째 인자는 풍하중에 따라 크게 변화함을 알 수 있다. 특히 바지선 정면에서 바람이 불어오는 경우 30m/s의 풍속조건에서 약 50%가량의 예인줄 장력이 증가될 수 있음을 있으며, 이는 풍하중이 예인안정성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됨을 지시해준다. 반면 바지선 후면에서 바람이 불어오는 경우에는 예인줄 장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예인 시 수평면 거동 특성이 더 증가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시간영역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다 분명히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스케그가 있을 경우에는 후면에서 불어오는 강한 바람에 의하여 바지선의 거동이 불안정해질 수 있음을 두 번째 안정성 인자의 변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Fig. 4

Stability index for the present barge without and with skeg

4. 시간영역 수치해석 결과

풍하중 상태에서의 바지선의 예인 거동 특성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자 비선형 시간영역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연구를 수행하였다. Fig. 5는 예인문제에 대한 시간영역 해석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5개의 시간에서의 바지선의 위치를 예인점, Tug 위치점과 함께 표시하고 있다. 본 연구의 수치해석 결과 중 바람이 없는 경우에 대해서는 Nam et al.(2014)의 연구에서 동일한 바지선 모델에 대해 실험결과와 비교 검증을 수행한 바 있다. 다만, 풍하중이 고려된 수치해석 결과에 대해서는 검증을 위한 모형시험 자료가 없기 때문에, 다양한 풍향 및 풍속 조건에서 풍하중이 바지선의 예인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정성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Fig. 5

Time-domain simulation of towing problem

4.1 바람이 정면 또는 후면에서 불어오는 경우

예인 작업 시 바람은 모든 방향에서 불어올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풍향을 고려하여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Fig. 6은 바람이 정면과 후면에서 불어오는 경우에서의 바지선의 궤적을 보여주고 있다. 바람이 불지 않은 조건에서는 바지선이 중앙 진행선을 중심으로 대칭으로 선회(Slewing) 운동을 하고 있다. 반면, 정면에서 바람이 불어오는 경우에는 선회 운동 주기는 짧아지며, 좌우 운동의 진폭도 다소 줄어듦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바람에 의해 예인줄의 장력이 증가하고, 예인줄에 의한 복원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바지선 후면으로 바람이 부는 경우, 즉 풍향이 0도인 조건에서는 예인줄의 장력이 감소하면서 선회 운동 주기가 다소 증가하고, 그로 인해 수평면 운동의 진폭도 커지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Fig. 6

Trajectories of the barge under the head and following wind conditions (without skeg)

풍속에 따른 바지선의 예인 시 거동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풍속을 증가시켜 가며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Fig. 7은 정면(180 deg.)과 후면(0 deg.)에서 바람이 불어올 때의 바지선의 좌우운동 시계열을 4가지 풍속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바지선 정면에서 바람이 불어올 때에는 앞서의 관찰과 동일하게 풍속이 증가할수록 예인줄의 장력이 증가하여 선회 운동 주기가 점차 짧아지는 경향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좌우운동 진폭도 바람이 없을 경우에는 바지선 폭 대비 약 2.7배였는데 반해, 풍속 30m/s조건에서는 약 1.8배로 줄어들었다. 바지선 후면에서 바람이 불어올 경우에는 반대로 예인줄 장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선회 운동 주기는 길어지고 좌우운동 진폭은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Fig. 7

Sway time series of the barge under the head and following wind conditions (without skeg)

4.2 바람이 측면에서 불어오는 경우

바람이 불지 않은 조건에서는 바지선이 중앙 진행선을 중심으로 대칭으로 선회 운동을 하는데 반해, 측면에서 바람이 불어오는 경우에는 바지선이 중앙 진행선을 중심으로 비대칭적인 거동 특성을 보이게 된다. Fig. 8은 풍향이 90도 조건에서 세 가지 풍속에 대해 예인 시 바지선의 궤적을 보여주고 있다. 바지선은 선수각이 시계방향으로 회전할 때보다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경우 더 빠르게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바람에 의한 음의 모멘트 성분이 바지선의 선수각 변화를 도와주었기 때문이다. 풍속이 30m/s 조건에서는 바지선이 중앙 진행선을 기준으로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쪽으로 치우쳐서 끌려오는 궤적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갑판 위 구조물들이 선미쪽에 치우쳐 있기 때문에, Fig. 23에서 볼 수 있듯이 90도 풍향 조건에서 반시계방향의 모멘트가 유기되기 때문이다. Fig. 8의 좌측의 그림처럼 풍력에 의한 모멘트와 예인줄에 의한 복원 모멘트가 균형을 이루는 지점에서 바지선은 자세를 유지하고 예인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Fig. 8

Trajectories of the barge with different wind directions (without skeg)

Fig. 9는 측면에서 바람이 불었을 때의 좌우운동 시계열을 보여주고 있다. 90도의 풍향 조건에서는 풍속이 증가할수록 바지선은 진행 방향의 오른쪽으로 치우쳐진 위치에서 힘의 평형을 이룸을 알 수 있다. 또한 270도 풍향 조건에서는 반대로 바지선의 진행 방향의 왼쪽에 치우쳐진 위치에서 힘의 평형점에 도달하였음을 알 수 있다.

Fig. 9

Sway time series of the barge under the beam wind conditions (without skeg)

4.3 풍향 및 풍속에 따른 영향

Fig. 10Fig. 11은 다양한 풍향 및 풍속 조건에서의 바지선의 궤적을 스케그의 유무에 따라 각기 제시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스케그가 있음으로 해서 바지선이 안정적인 예인 거동 특성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앞서의 관찰과 동일하게 바람이 바지선의 정면 또는 후면에서 불어올 때 가장 큰 장력변화를 야기하여 선회 운동 주기가 가장 뚜렷이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측면 바람 조건에서는 바지선이 중앙 진행선에서 벗어난 지점을 기준으로 비대칭적인 거동특성을 보인다. 이 때 바지선 선미 측면에서 바람이 불 때에 가장 큰 치우침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상부 구조물들의 배치가 좌우 비대칭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현에서 바람이 부는 경우에 좌현에서 바람이 부는 경우에 비해 더 강하게 좌우 치우침이 발생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스케그가 있을 경우에는 예인 시 거동이 바람의 세기와 관계없이 급격하게 줄어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다.

Fig. 10

Sway time series of the barge under various wind angle and speed conditions (without skeg)

Fig. 11

Sway time series of the barge under various wind angle and speed conditions (with skeg)

5. 결 론

본 연구에서는 풍하중을 고려하여 바지선의 예인 안정성 특성에 관하여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풍하중을 고려한 예인 안정성 판별식을 유도하였으며, 풍속에 따른 예인 안정성 인자의 변화 특성을 살펴보았다. 풍하중은 저항(또는 예인줄 장력) 변화를 유발하여 예인 안정성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음 확인하였으며, 반면 본 연구에서 고려한 모델에서는 풍하중에 의한 측면력과 모멘트 비의 변화는 미미하였다. 다음으로 시간영역 수치해석 기법을 활용하여 풍하중을 고려한 바지선의 거동특성을 살펴보았다. 바람이 정면 또는 후면에서 불어오는 경우 풍속이 증가할수록 선회 운동 주기 및 진폭의 큰 변화가 야기되었으며, 측면에서 바람이 불어올 경우에는 상부 구조물의 비대칭적인 배치로 인해 바지선이 중앙 진행선을 벗어난 위치로의 치우침이 관찰되었다. 이때 부선은 시계방향과 반시계방향 회전 궤적이 다른 비대칭적인 거동특성을 보여주었다. 스케그 유무에 따른 풍속 및 풍향에 따른 예인 시 거동특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 향후 본 연구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검증작업이 필요하며, 실 해상상태를 고려하기 위해서는 바람 스펙트럼 및 돌풍(Gust)를 고려할 수 있도록 수치해석 기법의 확장이 요구된다.

Notes

It is noted that this paper is revised edition based on proceedings of KAOST 2014 in Busan

Acknowledgements

본 연구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수행중인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해저 및 해상생산플랜트 설치설계 핵심기술 개발”(No. 10038598) 과제와 미래산업선도기술개발사업 “심해자원 생산용 해양플랜트 시장진출을 위한 해저장비 및 URF 설치용 3,000m급 심해설치 공사기발”(No. 10042452) 과제의 지원으로 수행된 연구결과 중 일부임을 밝히며, 연구비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References

Abkowitz, M.A., 1972. Stability and Motion Control of Ocean Vehicles. The M.I.T. Press, Cambridge.

Abkowitz M.A. Stability and Motion Control of Ocean Vehicles The M.I.T. Press. Cambridge: 1972.

Bernitsas, M.M., Kekerdis, N.S., 1985. Simulation and Stability of Ship Towing.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32(369), 112-123.

Bernitsas M.M., Kekerdis N.S.. Simulation and Stability of Ship Towing. International Shipbuilding Progress 1985;32(369):112–123.

Fitriadhy, A., Yasukawa, H., 2010. Slewing Motion Characteristics of a Towed Ship in Steady Wind. Proceedings of the 2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cean, Offshore and Arctic Engineering (OMAE2010-20673).

Fitriadhy A., Yasukawa H.. Slewing Motion Characteristics of a Towed Ship in Steady Wind In : Proceedings of the 2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cean, Offshore and Arctic Engineering; 2010. (OMAE2010-20673).

Hong, S.Y., Nam, B.W., Kim, J.H., Park, J.Y., 2013. A Study on Towing Characteristics of a Transportation Barge in Waves. Proceedings of the 23rd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ISOPE-2003), Anchorage, USA, 777-783.

Hong S.Y., Nam B.W., Kim J.H., Park J.Y.. A Study on Towing Characteristics of a Transportation Barge in Waves In : Proceedings of the 23rd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ISOPE-2003). Anchorage, USA; 2013. p. 777–783.

Latorre, R., 1988. Scale Effect in Towed Barge Course Stability Tests. Ocean Engineering, 15(4), 305-317.

Latorre R.. Scale Effect in Towed Barge Course Stability Tests. Ocean Engineering 1988;15(4):305–317. 10.1016/0029-8018(88)90048-0.

Nam, B.W., Hong, S.Y., Kim, J.H., Choi, S.K., Kim, J.W., 2014. An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Towing Stability of a Transportation Barg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8(2), 102-110.

Nam B.W., Hong S.Y., Kim J.H., Choi S.K., Kim J.W.. An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Towing Stability of a Transportation Barg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014;28(2):102–110. 10.5574/KSOE.2014.28.2.102.

Park, Y.S., Kim, W.J., Nam, B.W., Hong, S.Y., 2012. Viscous Flow Analysis around Semi-Crane and Transport Barge to Evaluate Wind and Current Loads, Proceedings of 2012 Annual Conference of KAOST, Daegu, 1434-1441.

Park Y.S., Kim W.J., Nam B.W., Hong S.Y.. Viscous Flow Analysis around Semi-Crane and Transport Barge to Evaluate Wind and Current Loads In : Proceedings of 2012 Annual Conference of KAOST. Daegu; 2012. p. 1434–1441.

Yasukawa, H., Hiritaka, H., Nakamura, N., Matsumoto, Y., 2006. Simulation of Slewing Motion of a Towed Ship,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s and Ocean Engineers, 4, 137-146.

Yasukawa H., Hiritaka H., Nakamura N., Matsumoto Y.. Simulation of Slewing Motion of a Towed Ship.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s and Ocean Engineers 2006;4:137–146.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

Fig. 1

Transportation barge

Table 1

Marine characteristics of Maritime Swift Barge

Table 1

Fig. 2

CFD calculations for wind force acting on the barge

Fig. 3

Wind coefficients of the barge

Fig. 4

Stability index for the present barge without and with skeg

Fig. 5

Time-domain simulation of towing problem

Fig. 6

Trajectories of the barge under the head and following wind conditions (without skeg)

Fig. 7

Sway time series of the barge under the head and following wind conditions (without skeg)

Fig. 8

Trajectories of the barge with different wind directions (without skeg)

Fig. 9

Sway time series of the barge under the beam wind conditions (without skeg)

Fig. 10

Sway time series of the barge under various wind angle and speed conditions (without skeg)

Fig. 11

Sway time series of the barge under various wind angle and speed conditions (with skeg)